2006-04-14

응용프로그램으로 저장

스크립트 편집기 상에서가 아니라, MacOS의 응용프로그램으로서 동작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작성한 스크립트를 매번 스크립트 편집기에서 연 후에 작동하는 것이 번거롭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배포하는 데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스크립트를 저장할 때 포맷을 응용프로그램으로 지정해서 저장하면 됩니다. 다만 응용프로그램으로 만들 때 두 가지 선택이 가능한데, 이 부분이 제대로 설명된 것 같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응용프로그램은 더블 클릭으로 실행되고 지정된 동작들이 실행됩니다. 그런데, 지정된 동작에 있어서 파인더의 폴더 아이템(파일, 파일들 혹은 폴더)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choose file이나 choose folder를 이용해서 불러올 수는 있지만, drag & drop으로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두 예제를 참고하세요.

Application
on run
display dialog "I'm alive"
end run

Droplet
on open theFile
tell application "Finder"
duplicate theFile
end tell
end open


스크립트가 시작할 때에는 on run이라는 handler부터 실행됩니다만, on run이 없을 경우 스크립트의 처음부터 실행되는 것 같습니다. on open으로 시작한 스크립트를 응용프로그램으로 저장하면 아이콘이 약간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콘에 화살표가 나타나는데, 아이콘 위에 파일 1개 혹은 여러 개를 drag & drop 하면 같은 경로 상에 그 파일(들)이 복제됩니다.

0 Comments:

댓글 쓰기

<< Home